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 뿐이다- 운명을 바꾸는 한번 하기의 힘
김민태
위즈덤 하우스
2016.03.10

김민태
위즈덤 하우스
2016.03.10

행동.
걷기.
읽기.
쓰기.
t 스토어에서 보게 된 책.
책 제목처럼 정말 한번 시작했던 일들로 인해 인생이 바뀐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쉽게 풀이해 주었다.
고작 15분 걷기, 고작 30분 책 읽기. 고작 한번 만나기, 고작 한 줄 쓰기.
이 4가지로 삶이 변화되었다. 누구나 쉽게 알고 있고 또 실천할 수 있는 것.
하지만 늘 강조하는 것 처럼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하다.
나도 이미 실천하고 있는 것도 있지만. 맨 위의 네가지로 정리 해보면서 매일매일 시작한다.
읽기와 쓰기에서
행동. 걷기. 읽기. 쓰기. 그저 시작하는 것!
======================================================================================
118 - 자기결정성이론 -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능력을 작고 있다는 것.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유능성: 무언가를 더 잘하고 싶어하는 욕구. 이 욕구가 주말에 약기를 연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돈이 되는 것도 아닌데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단지 재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무엇을 이전보다 잘하게 되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낀다.
관계성은 남과 어울리고 싶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욕구다. 위키피디아에 자신의 지식을 쏟아붓는, 경제학적으로 이해 안가는 행동도 바로 관계 욕구에서 나온다.
마지막으로 에드워드 데시가 가장 강조한 자율성은 자기 삶을 주도하고 싶어 하는 욕구다. 이것은 ' 무엇을 하면 무엇을 주겠다'는 식의 인센티브와 정반대의 지점에 있다. ' 동기를 유발시키려고 보상을 이용하면 동기는 급격히 하락한다." 고 주장한다.
130 - 시작이 어렵다면 ' 그들처럼' 해라
기획을 할 때면 언제나 한 장짜리 기획안을 만든다. 반드시 한 장이여야 한다. 그래야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137- 우리는 살면서 ' 하고 싶어서' 했던 행동이 있고, ' 해야 해서' 했던 행동이 있다. 동기의 두 얼굴이다.
동기 motivation 의 어원은 '움직이게 돕는다'는 의미의 라틴어 모티부스motivus 에서 왔다.
사전적인 의미로 말하면 동기는 '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심적 요인' 을 뜻한다.
흔히 무슨 일을 하려면 마음이 먼저 서야 한다고 조언하는 것은 바로 이 '동기'를 두고 하는 말이다.
동기는 다시 내재적 동기(음악 몇 곡을 듣다, 클래식에 빠져들다)와 외재적 동기 (시험을 위해 클래식을 공부하다)로 나뉜다.
152-밥은 힘이 세다.
누구랑 대화를 하든 밥 먹는 자리가 아니라면 어디서 한 시간 동안 편안하게 얘기를 할 수 있는가.
물론 차를 마실 수도 있다. 같이 걸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압권은 역시 밥이다.
154- 오십이 넘으니까 말이야. 때론 받는 것도 배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그전에는 주는 것만 배려라고 생각했지.
156- 다양한 사람들과 밥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 그는 자기가 먼저 제안한다.
얼핏 단순한 것 같지만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겐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별로 친하지 않는 사람에게 '밥 먹자'고 하는 데에도 최소한의 '용기와 기술' 이 필요하다. ... 그래서 한 번이 중요하다.
157- 성장이 곧 성공.
노력하는 과정 자체가 이미 성공이고, 무엇이든 많이 할수록 더 잘하게 되고 재미를 느끼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160-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는 ' 사람들은 상대가 의도한 것보다 이메이의 내용을 공격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고 말한다. 뭔가를 부탁하려면 상대방이 가장 기분이 나쁜 상황이라는 가정하에서 내용을 쓰라고 조언한다. 훨씬 더 예의를 갖추라는 말이다.
161- 인간관계의는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생기는 결실이다. - 페라지.
남에게 도움을 청할 때는 상대가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만들면 된다.- 슈웨이크.
무턱대로 덥석 부탁하기 전에 비공식적인 자리에서라도 만나고 조언을 구하고 자신을 내보이라는 것이다.
199- 모든 아기들은 언어학자이면서 심리학자, 과학자다.
나는 이 세상을 성공한 사람돠 실패한 사람으로 나누지 않는다. 학습하는 사람과 학습하지 않는 사람으로 나눈다."- 사회학자 ㅁㄴ저민 바버.
208- 기록은 성공으로 가는 길의 방향키. - 에머슨
210- 기록으로 남기는 것은 다른 어떤 생각볻도 우선시 된다. 자신이 무언가를 실행하는 것을 보는 것만큼 의욕적인 일은 없다. - 스티브 기즈.
216- 적성은 어느정도 타고나지만 쓰지 않으면 발현되지도 않는다. - 하워드 가드너 교수
218- 조르지오 아르마니 : 의대 출신의 패션 디자이너
마리아 몬테소리 : 이탈리아 여성 최초의 의대 입학 ->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치료가 아니라 교육. 교육자로 전향
슈바이처 : 오르간 연주가. 신학자로 종말혼 설파. 철학자로 칸트 연구. 27살 철학교수. 의사 결심 29살
223- 무언가 하고자 하는 욕구가 없는데 어떤 새로운 일을 할 수 있을까.
새롭다는 것은 신규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현재의 일을 새롭게 바로보고 발전시키는 것도 포함된다.
무언가를 도전하지 않으니 성공 경험이 쌓일리도 없다.
230- 당신의 재능과 세상의 필요가 교차하는 곳에 당신의 천직이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237- 자기 자신도 스스로 도전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 - 랄프 왈도 에머슨.
240- 바로 본인이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믿는 것 -저커버크
250- 공을 던지지 않으면 슛은 들어가지 않는다.
255- 시작이 반 - 아리스토텔레스
2016.07.09
.....lily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