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자궁 - 이유명호

안녕, 나의 자궁 - 아프지 않고 오래오래 행복한 여자로 사는 건강법
이유명호
나무를 심는 사람들
2014.03.20



오래오래동안 조금씩 조금씩 보게 된 안녕,나의 자궁.
기회가 된다면 어느 가정에서나 어느 여성이라면 꼭 가지고 읽어보면 좋을 책.
여성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비단 여성 혼자만이 아니지만, 주체적으로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고 챙겨나가야 되는것도 여성임을, 그렇기에 여성도 그리고 가족들도 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잘 몰랐던  다양한 여성의 건강에 대해 특히 자궁에 관한 이야기들도 알게 되고 관련 질병이나 운동법, 그리고 관련 음식과 다양한 팁들이 알기쉽게 정리되고 그림으로 표현되어 보기가 쉬웠다. 
늘 안녕하길 바라는 나의 자궁을 위해 모든 여성들이라면 한번 쯤 꼭!!


=================================================================================================================


44- 우리 몸에선 늘 기적이 일어난다. 자신만 모른다.
83- 아기 뼈대를 무엇으로 만들었는가. 엄마 뼈, 특히 가장 큰 골반뼈를 녹여서 쓴다.
93- 여성은 지방이 적어도 23% 있어야 매달 생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다. 다이어트로 혹사하면 생리는 끊어지고 머리털 빠지고 피부는 쭈굴쭈굴 희생이 크다.



107- 글쎄 몸 중에서 제일 빨리 늙는 것은 발이라니깐
165- 평생 피 한방울 안 흘리는 남자들은 혈부족으로 힘들어하는 여자를 모르리라. 혈압이 떨어지는 저혈압은 ' 게을러 보이는  병'이다. 가장 큰 특징은 아침 일찍 일어나지 못한다는 것. 
동물들은 심장과 머리 높이가 별로 차이가 안 나서 뇌순환에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인간처럼 목이 길고 뇌가 심장보다 높이 있는 직립동물은 혈액순환의 구조가 좀 특수해야 한다. 기린 역시 목이 아주 길고 뇌가 높아 피가 꼭대기까지 올라가기 위해 혈관압력이 높아져 고혈압이다.
168- 우울과 분노는 쌍둥이
여자들은 생리출혈과 임신 출산으로 인한 기혈 부족이 더 잘 일어나므로 남자보다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180- 배꼽 아래에 붉은 밭이란 이름의 단전혈이 있다. 사람 몸 중에서 가장 뜨거운 불기운을 간직한 불씨가 바로 이곳. 몸속의 중심인 이곳에서 불기운이 타올라야만 온몸으로 뜨거운 기운이 퍼져나가 체온이 유지된다. 지구로 따지지면 늘 이글거리는 적도와 같다.



200- 쓸모가 다 된 폐기물, 폐광처럼 끝났다는 어감의 폐경이랑 단어 대신 임무의 완수라는 의미에서 완경.
203- 할머니는 인간에게 높은 지능을 갖게 해준 공로자. 할머니는 약손이고 해결사고 만물박사고 역사 담지자다.
제인 구달 박사의 관찰에 따르면 침팬치들이 육식을 엄청 좋아하지만 매일 먹는 것의 98%는 식물성이란다.
222- 그게 인생이다. 사소해 보이는 우여도 거듭되면 필연이 된다.
224- 한의사인 나도 치매, 중풍이 제일 무섭다. 타인의 도움에 의지해야 하기에 인간의 존엄성과 품위를 지키키 어렵다.
특히 여자들은 신장의 혈액순환이 약해지면 몸속에 수분과 소금을 정체시키는 경향이 남자보다 무려 여덟 배나 높다. 여자들이 몸이 잘 붓는다는 얘기다. 고혈압이 되면 심장이 비대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진다.
227- 고혈압. 걸으면 내려간다. 혈관, 걸으면 깨끗해진다.
235- 여드름과 월경은 따로국밥이 아니다.
242- 두피로 가는 혈관은 심장에서 나와 목을 통과하는 외경동맥, 세수할 때 수시로 마사지를 해주자.
247- 담배를 피우면 끈끈한 타르가 폐세로 속에 까만 점첢 박히게 되는데, 이를 먼지세포라 부른다. 하루에 한 갑씩 피우면, 석탄가루 같은 타르 진이 일 년에 1컵이나 쌓인다. 연분홍 고운 폐는 거무튀튀 잿빛으로 변하고 딱딱하게 굳어 폐포가 공기 교환능력을 잃는다.



========================================================================================



2016.03.14.




......lily

덧글

댓글 입력 영역